경제/주식

기릿님의 10월 보호 예수가 풀리는 기업(일진하이솔루스, 현대중공업, 해성티피씨 등)

대리만쥬 2021. 10. 8. 06:00
반응형

기릿님의 10월 보호 예수가 풀리는 기업(일진하이솔루스, 현대중공업, 해성티피씨 등)

 

안녕하세요, 대리만족의 주린이 김대리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염승환 이사님의 Pick 기업 시리즈(10월 1일 방송) GS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dae-ri.tistory.com/264

 

오늘은 기릿님의 10월 보호 예수가 풀리는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요약해보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개인적인 투자 공부를 위해 콘텐츠를 정리하고, 취합하는 내용이므로 참고로 활용하여 좋은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보호예수, 자발적 의무보유, 의무보유

 

기릿님께서는 보호예수, 자발적 의무보유, 의무보유가 있는 것은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주식 상장 후 일정기간 동안 주식을 매도하지 못하도록 거래를 제한하는 것으로 락업(Lock up)인데요. 락업해제일은 이런 보호예수나 자발적 의무보유, 의무보유가 풀려서 물량이 주식 시장에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락업해제일에는 많은 물량들이 주식 시장에 나오기 때문에 주가가 해당 날에 빠질 수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2. 보호예수, 자발적 의무보유, 의무보유 확인하는 방법

 

(1) 전자공시인 DART에 가서 해당 기업을 검색

(2) 해당 종목으로 들어가서 증권 발생실적보고서, 투자설명서를 확인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보호예수, 자발적 의무보유, 의무보유 풀리는 기업

 

10월 보호예수 대상 기업
출처: 기릿의 주식노트
10월 보호예수 대상 기업
출처: 기릿의 주식노트

 

해당 내용들은 제가 좋아하는 유튜버인 기릿님께서 많은 시간을 들여서 정리하시고 스크린샷을 찍으라고 알려주신 자료입니다.

예를 들면 10월 1일 금요일에 엔시스가 6개월짜리 보호예수 물량이 나오는 것인데요. 기릿님께서는 공모가도 같이 알아야 하는 이유로 당시 공모가를 알고 있다면 현재 주가가 많이 오른 경우 차익 실현에 대한 욕구가 크기 때문에 물량이 많이 나올 확률이 높지만 주가가 낮은 경우라면 적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상장주식수는 총 상장 주식수이고 해제물량은 그중에서 얼마나 나오는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의 기릿님의 설명을 한번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r8497Hdb9wg&t=48s

 

 

 

 

오늘은 기릿님의 락업해제일 관련 주식 물량들이 나오는 부분에 대해 공부해봤습니다. 주식 시장에 해당 기업에 대한 주식수가 많이 나오는 것만큼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해당 기업들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지속적으로 일정이랑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것처럼 절대 매매를 추천하는 정보가 아니며 참고하셔서 좋은 투자 기업 발굴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블로그는 여기까지 정리하고, 같이 성공투자, 좋은 투자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좋은 정보를 가지고 같이 공부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