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염승환 부장님(염블리)의 시크릿 주주 시리즈(메디톡스, 자이언트스텝)

대리만쥬 2021. 6. 25. 06:00
반응형

 

염승환 부장님(염블리)의 시크릿 주주 시리즈(메디톡스, 자이언트스텝)

 

안녕하세요, 대리만족의 주린이 김대리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기릿님의 8월에 매수할 주식(6월 20일 방송) 슈피겐코리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dae-ri.tistory.com/153

 

오늘은 염승환 부장님(염블리)의 시크릿 주주 시리즈(6월 23일 방송) 중 2개 메디톡스, 자이언트스텝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요약해보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개인적인 투자 공부를 위해 콘텐츠를 정리하고, 취합하는 내용이므로 참고로 활용하여 좋은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메디톡스

 

출처: 네이버 금융

 

메디톡스의 경우 21년 6월 23일 기준, 218,200원이며 시가총액 1조 3,647억원, 코스닥 44위의 기업입니다. 상장주식수는 6,254,384주에 액면가 500원이고 네이버 금융의 펀더멘털을 보면 20년, 21년 PER는 아쉽게도 알 수 없네요. 재무제표 요약을 보면 18년부터 20년까지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20년 기준 매출액은 1,408억원, 영업이익은 -371억원, 당기순이익은 -300억원이네요. 부채비율은 18년 5356%에서 점차 증가해서 21년 기준 약 91.08% 수준이며 현금배당금은 19년 기준 1주당 744원에 현금배당수익률 0.27%, 20년 기준 1주당 956원에 현금배당수익률 0.55%입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메디톡스의 주요 제품 매출 구성을 보면 보툴리눔톡신 필러가 84.78%, 의료기기가 7.96% 수준인데요. 6월 23일 기사에 따르면 네 번째 보툴리눔인 'MBA-P01주'가 국내 임상시험 3상 승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임상 3상 자체는 중등증 및 중증의 미간 주름  개선 환자들을 대상으로 유효성과 안정성을 평가한 시험이었습니다. 무엇보다 메디톡스에서 중요한 이슈는 바로 대웅제약과의 미국 법정 소송이 종결되면서 리스크가 없어졌다는 것인데요. 이번 합의에 따라 이온바이오는 메디톡스에 15년간 치료용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순매출에 대한 로열티를 지급하기로 했네요. 대신에 메디톡스는 영업비밀 도용 관련 청구와 ITC 소송 등을 철회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염승환 부장님께서는 메디톡스가 과거 에볼루스와의 소송과 대웅제약과의 소송 등이 종결되면서, 메디톡스의 불확실성이 많이 해결됐다고 합니다. 물론, 여태까지 메디톡스가 힘들었던 이유는 미국에서의 소송은 진행 중이었고 국내에서는 식약처에서 메디톡신, 코어톡스, 이노톡스 등에 대한 품목허가 취소 처분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현재도 식약처와 소송 중인 만큼 이런 점들이 노이즈가 쌓여서 투자자들이 굉장히 피곤한 상태였지만 불확실한 것들이 해소되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하신다고 했습니다. 보톡스 쪽에서는 좋게 보고 있고, 세계적으로 알려진 기업이므로 앞으로는 좋은 주가 흐름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지만, 조정이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매수하고 현재 구간에서는 "관망" 의견을 주셨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21년에 별도로 목표가를 제시한 증권사가 없다는 게 아쉽네요. 그렇지만 염승환 부장님이 말씀해주셨던 이야기라면 현재 주가는 투자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자리이다 보니, 조정이 왔을 때 투자를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거기에 덧붙여서 제 개인적인 생각은 현재 메디톡스의 3개 품목에 대해서 소송 중에는 판매를 할 수 있어서 진행 중이지만, 아직까지는 완전히 소송이 끝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대한 리스크도 충분히 고려하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자이언트스텝

 

출처: 네이버 금융

 

자이언트스텝의 경우 21년 6월 23일 기준, 55,800원이며 시가총액 5,310억원, 코스닥 161위의 기업입니다.  상장주식수는 9,515,765주에 액면가 500원이고 네이버 금융의 펀더멘털을 보면 20년 PER는 알 수없지만 21년 PER는 133.05배입니다. 재무제표 요약을 보면 18년부터 20년까지 매출액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다가 21년에 상승하는 추세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역시 20년까지 적자였다가 21년에 흑자로 전환됐는데요. 21년 기준 매출액은 353억원, 영업이익은 45억원, 당기순이익은 40억원 수준입니다. 부채비율은 18년 42.89%부터 상승 후 점차 감소하고 있어 21년은 40.31% 수준입니다. 현금배당금은 없습니다.

 

 

출처: 네이버 공유

 

자이언트스텝의 메타버스 관련 기업으로 주요 제품 매출 구성을 보면 광고 및 영상 VFX, 리얼타임 콘텐츠 매출이 79.79%이고, 영상 콘텐츠 매출이 14.35% 수준입니다. 쉽게 말해서 TV광고 및 뉴미디어 분야 영상물이나 영화 부문 특수효과를 제작하고 있으며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등 사업 영역을 넓혀 나가는 중인데요. 최근에는 SM엔터와 비욘드 라이브 콘서트를 진행했고, 걸그룹 에스파 제작에도 참여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특히 앞으로는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드는 메타버스 시대에서는 더욱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염승환 부장님께서는 메타버스 수혜주로 알려져 있어서, 주가가 안 갔다가 2~3주 만에 엄청 상승했다고 합니다. 자이언트스텝이 가상현실 중 특수효과 시각효과 관련된 기업이면서 SM의 가상 콘서트 등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기반의 여러 가지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에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중 가상세계 시대에서 가장 유망한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주가 상승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하셨습니다. 다만, 역시 최근에는 많이 올랐기 때문에 당장 매수하기보다는 조정이 왔을 때 매수하는 것이 좋을 거 같으며 보유하신 분들은 성장성이 아직 유망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가져가는 게 좋겠다고 말씀하시면서 "관망"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아쉬운 점은 위의 메디톡스처럼 2021년에 별도로 목표가를 제시한 증권사가 없다는 점인데요. 아직까지 메타버스의 대한 기대감과 가상현실에 대한 부분이 늘어나는 만큼 염승환 부장님의 말씀처럼 저 역시도 충분한 성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염승환 부장님께서는 최근 주가 상승으로 인해 관망의 의견을 내놓으신 것처럼, 아직까지는 유망한 산업이고 성장하는 분야이다 보니 실적이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인데요. 성장성만을 보고 투자하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이지만 그에 따른 실적도 같이 꾸준히 참고하시면서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염승환 부장님의 시크릿 주주(6월 23일 방송)의 2개 기업인 메디톡스, 자이언트스텝에 대해 공부해봤습니다. 메디톡스의 경우 불확실성이 많이 해소되고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것은 분명 하나, 식약처와의 소송 등에 대한 리스크도 충분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이언트스텝의 경우 성장성과 이슈에 대한 부분은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앞으로의 실적도 받쳐주는지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것처럼 절대 매매를 추천하는 정보가 아니며 참고하셔서 좋은 투자 기업 발굴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블로그는 여기까지 정리하고, 같이 성공투자, 좋은 투자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좋은 정보를 가지고 같이 공부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