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5G상용화, 미중무역분쟁 수혜 기업 1편 (오스코텍, 메드팩토)

대리만쥬 2021. 4. 9. 06:00
반응형

5G 상용화, 미중 무역분쟁 수혜 기업 1편 (오스코텍, 메드팩토)

 

안녕하세요, 대리만족의 주린이 김대리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달란트 투자님의 콘텐츠 장기 투자할만한 주식(삼성전자, 카카오, 현대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콘텐츠를 참고해주세요.

 

삼성전자, 카카오, 현대차편(https://dae-ri.tistory.com/72)

 

오늘은 E트렌드의 가치투자 시리즈 1편(4월 4일 공개) 중 5G 상용화와 미중 무역분쟁 수혜를 받는 기업 중 오스코텍과 메드팩토 2개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요약해보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매매를 추천하는 정보가 아니며 개인적인 투자 공부를 위해 콘텐츠를 정리하고, 취합하는 내용이므로 참고로 활용하여 좋은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오스코텍

 

출처: 네이버 금융

 

오스코텍의 경우 21년 4월 5일 기준, 39,600원이며 시가총액 1조 1,846억원, 코스닥 46위의 기업입니다.  상장주식수는 29,914,859주에 액면가 500원이고 네이버 금융의 재무제표 요약을 보면 18년만 PER 178.45배로 나와 있습니다. 18년부터 21년까지 매출액, 영업이익은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고 있고, 당기순이익은 19년 이후로 계속 마이너스네요. 부채비율은 18~20년까지는 평균 33%대이고, 21년은 59% 수준입니다. 참고로 오스코텍의 주요 제품 매출 구성은 20년 기준 용역 매출이 84%, 뼈이식재가 7.28%, 치과용 의료기기가 3.33% 수준입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오스코텍의 최근 긍정적인 이슈는 레이저티닙이라고 해서 혁신 치료제 지정과 비소세포 폐암 치료제 등의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것입니다. 혁신 치료제는 치료가 제한적인 중증 질환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 치료제를 대상으로 지정하는 건데요. 이렇게 지정을 받으면 우선심사 자격을 획득하여 심사 기간이 단축될 수 있다고 합니다. 메리츠 증권 연구원은 레이저티닙이 22년에 미국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E트렌드에서도 역시 오스코텍을 소개할 때 의약전문 업체로 골다공증, 관절염, 치주질환, 치과용 기자재를 다루는 기업으로 소개하며 앞서 말한 혁신치료제 지정과 비소세폐암 치료제를 언급했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21년에는 2개의 증권사에서 목표가를 제시했었는데요. 전체적으로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참고로 Outperform은 주식의 상승률이 시장 평균보다 더 클 것으로 예측해서 주식을 매입하라는 의견이지만 매수나 강력 매수보다는 약한 매수의견으로 보면 됩니다. 제일 낮게 제시한 곳은 하나금융투자의 목표가 57,000원이었고 가장 높은 곳은 키움의 59,000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금융의 투자의견 컨센서스에 목표주가 58,000원으로 잡혀있네요.

 

2. 메드팩토

 

출처: 네이버 금융

 

메드팩토의 경우 21년 4월 5일 기준, 89,800원이며 시가총액 1조 8,295억원, 코스닥 22위의 기업입니다.  상장주식수는 20,372,842주에 액면가 500원이고 네이버 금융의 재무제표 요약에는 PER나 매출액에 대한 수치는 나오지 않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18~20년 3년간 계속 마이너스네요. 부채비율은 18년에는 594% 수준이었으나 19~20년까지는 2~5%대입니다. 참고로 메드팩토는 오스코텍과 같은 신약 업체입니다.

 

 

메드팩토는 암 환자의 유전체 분석을 통해 발병 및 치료에 유효한 특성을 보이는 바이오마커를 다수 확보했다고 합니다. 또한 키움증권에서는 미국 암학회에서 4건의 발표를 계획하고 있으며, 공개된 초록 내용과 추가적인 데이터 발표 여부를 관전 포인트로 잡았다고 합니다.

 

E트렌드에서 소개한 메드팩토는 신약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기업으로 소개했는데요. 암 관련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하는 치료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21년 6월에는 대장암 관련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라고도 합니다. 이에 대한 효과를 입증함으로써 향후 세포 치료제 시장에서의 입지와 존재감을 발휘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최근 3개월은 물론, 증권사에서 투자의견에 대한 컨센서스를 제출한 이력이 없어 사실 투자의견과 목표 주가를 알 수가 없다는 한계점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E트렌드의 5G 상용화와 미중 무역분쟁 수혜 기업인 오스코텍과 메드팩토 2개의 기업에 대해 공부해봤습니다. 아직 나머지 코프라와 알엔투테크놀로지 2개 기업이 남았지만,저 드는 생각은 대체 E트렌드의 주제와 오스코텍, 메드팩토가 어디에 해당되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신약 개발을 통한 다양한 모멘텀을 제시했지만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이 안정적이지 않고 메드팩토의 경우 목표주가도 없는 상황이다 보니, 제 개인적으로는 사실 투자할 가능성이 높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바이오 기업만의 가치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이 보지 못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만약 주가 상승의 모멘텀에 이어서 무엇인가를 보셨다면 추가 공부를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해당 정보는 매수 및 매도의 추천이 아니고 매매 정보의 참고지만, 추가로 공부하여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을 찾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블로그는 여기까지 정리하고, 같이 성공투자, 좋은 투자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E트렌드의 5G 상용화와 미중 무역분쟁 수혜 기업 중 나머지 2개 기업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