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21년 3월 기업분석 - HMM 주가 및 주가전망

대리만쥬 2021. 3. 2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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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21년 3월 기업분석 - HMM 주가 및 주가전망

 

안녕하세요, 대리만족의 김대리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금리 상승 수혜주 ETF 5개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오늘은 요즘 HOT하면서도, 제 주변에서도 저에게 많이 추천해주시는 기업인데요. 바로 HMM입니다. 최근에 정말 많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많이 말씀하시다 보니 개인적으로 정말 궁금하고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HMM"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결코 매수 및 매도를 추천하는 정보가 아니며,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이기 때문에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 HMM 주가 및 정보

 

HMM은 21년 3월 26일 기준 34,150원으로 15.96%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사진은 주봉 차트로, 차트만 봤을 때 정말 엄청나게 오른 게 보이는데요. 특히 20년 3월 27일, 정확히 1년 전에 주가가 2,120원이었던걸 보면 약 16배 이상 오른 것 알 수 있습니다. 정말 엄청난 수치인데요, 오늘 거래량만 해도 53,734,502주였고, 거래 대금은 1조 7,659억 원이었습니다. 

 

HMM은 시가총액 11조, 2,955억원으로 코스피 31위의 기업입니다. 액면가는 주당 5,000원 수준이고 상장주식수는 330,762,638주입니다. 20년 PER는 76.68배였는데, 21년 컨센서스 PER는 4.49배라니, 정말 엄청난 거 같습니다.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한 HMM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보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매출액: (18년) 5조 2,221억원, (19년) 5조 5,131억원, (20년) 6조 4,133억원, (21년) 8조 7,214억원
  • 영업이익: (18년) -5,587억원, (19년) -2,997억원, (20년) 9,808억원, (21년) 2조 4,783억원
  • 당기순이익: (18년) -7,789억원, (19년) -5,867억원, (20년) 1,240억원, (21년) 2조 1,660억원

특히, 21년에 엄청나게 상승한 것이 보이는데요, ROE도 19년까지는 마이너스였지만 20년 12월 기준, 8.92, 21년 12월 기준 72.9%이고, 부채비율도 20년까지 455.11%로 매우 높았으나, 21년에 172.63%로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도 자세히는 모르지만 21년에 급격하게 오른 게 불안하지만, 수치 상으로는 우선 괜찮다고 생각해서 뉴스, 공시들을 추가로 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 HMM 뉴스 및 공시

 

뉴스 및 공시에서 눈에 띄는 기사는 2가지였는데요, 첫 번째는 수에즈 운하 사고입니다. 24일 수요일에 대만 선사인 에버그린의 에버 기븐호가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중요 통로인 수에즈 운하를 가로막고, 아직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수에즈 운하는 전 세계 교역량의 12%, 컨테이너 물동량의 30%를 담당하는 만큼 중요한 항로입니다. 각 증권사에 따르면 운항 중단이 장기화될 경우, 일시적으로 컨테이너선 선복이 부족하게 되고, 운임이 상승하기 때문에 HMM에게는 긍정적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는, HMM의 주가가 올해 130%나 뛰었다는 기사입니다. 해상 운임의 상승과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해운주들이 상승하고 있는데 해당 기사에서 봐야 할 것은 8 거래일 연속 올랐다는 점이고, 20년 12월 28일부터 주가 상승률은 135.6%나 상승했다는 것입니다. 2010년부터 약 10년간 HMM은 적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부터 엄청난 이익을 내고 있다고 합니다.그렇다면 대체 HMM은 어떤 회사일까요?

 

출처: HMM 홈페이지

 

# HMM은?

 

HMM은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 시설, 항로망, IT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과거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바탕으로 컨테이너선부터 특수제품선까지 다각화된 사업을 운영했고 HMM은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고 연간 40억 달러 이상의 외화를 벌어들인다고 합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HMM의 주요 제품 매출 구성은 대표적으로 2개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컨테이너로 매출의 87.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60개 이상의 항로로 100개 이상의 항구를 연결하고 있고, 남미/호주/러시아 등의 신흥시장은 물론 냉동 컨테이너 내륙 운송 등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벌크 서비스로 매출의 9.5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탱커선, 부정기선, 벌크정기선으로 나눠지는대요. 대표적인 원유선만 봐도 현대오일뱅크, S-Oil, Petron 등 국내외 우량 정유사와의 영업을 통해서 선대 확보 및 장기 계약 체결을 통한 영업 구조, 선제적 대응을 통한 수익 창출 등을 통해 최상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전 세계적인 환경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17년도에는 친환경 VLCC 5척을 신조 발주했다고도 합니다.

 

출처: 씽크풀

 

# HMM 투자의견은?

 

HMM 관련 증권사들의 투자 의견을 확인해봤는데요, 3월 25일 업데이트하여 목표주가 38,000원을 제시한 대신증권 제외하고는 이미 목표 주가는 넘은 상황이었습니다. 대신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컨테이너 업황이 반등을 보인 이유가 미주 항로의 물동량 증가 때문이었고, 올해 상반기에도 미국의 소비자 수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특히, 하반기에는 컨테이너 업황이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업계 시각이지만, 2022년 다시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라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오늘은 HMM에 대해서 공부해봤습니다. 사실 HMM의 상승이 엄청난 만큼 주변에서 시각이 많이 나눠지는 것 같습니다. 아직 더 오를 수 있다고 말하는 분들도 있지만, 일부 유튜브 등에서는 지금부터는 과거 보유하신 분들의 영역이다 보니 새로 진입하는 것에 대해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충분히 매력적인 기업이지만, 최근에 연속 상승한 이력들이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네요.

 

항상 말씀드리지만, 매수 및 매도의 추천이 아니며,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블로그는 여기까지 정리하고,

같이 성공 투자, 좋은 투자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다른 기업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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