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오늘의 기사 소개, 특징주 기업(대한항공)

대리만쥬 2022. 3. 1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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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기사 소개, 특징주 기업(대한항공)

 

안녕하세요, 대리만족의 주린이 김대리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기릿님의 기사 소개, 오늘의 기업(효성첨단소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dae-ri.tistory.com/374

 

오늘은 3월 4일 기사 소개, 오늘의 특징 기업 대한항공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보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개인적인 투자 공부를 위해 콘텐츠를 정리하고, 취합하는 내용이므로 참고로 활용하여 좋은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주식 공부를 하면서 발견한 기업은 "대한항공"으로 3월 4일 대신증권의 보고서를 요약한 아시아경제의 기사였습니다. 해당 기사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유가 상승은 부담이지만 러시아와 유럽 간의 상호 제재 조치 영향이 대한항공에는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가 43,000원을 유지

2. 영국, EU, 미국 등은 러시아의 경제 제재의 일환으로 러시아 항공사의 역내 상공 비행 제한 조치를 시행했고, 러시아도 36개국 정도의 서방 항공사에 자국 영공 통과 제한을 결정함.

3. 그럼으로써 유럽 항공사들은 항로 변경에 따른 연료비 증가로 운임을 인상해야하고, 항공유 역시 배럴당 약 117달러까지 상승한 상황에서 유럽 항공사들의 부담은 증가하게 되었음. 동아시아 운항 서비스가 줄어들 전망이며 항공 화물운임의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1~2월 대한항공의 평균 항공화물 Yeild는 1km 당 800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되며 3월도 견조할 것.

해당 기사는 대신증권의 리포트를 요약한 이야기이다 보니 자세한 내용은 증권사 리포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대한항공

 

출처: 네이버 금융

 

대한항공의 경우 22년 3월 7일 기준, 27,550원이며 시가총액 9조 5,825억 원, 코스피 42위의 기업입니다. 상장주식수는 347,820,825주에 액면가 5,000원이고 네이버 금융의 펀더멘털을 보면 21년 PER는 16.41배입니다. 재무제표 요약을 보면 18년부터 20년까지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하락하고 있다가 21년에 다시 회복하여 성장하는 추세였는데요. 21년 기준 매출액은 8조 8,277억 원(20년 7조 6,062억 원), 영업이익은 1조 2,306억 원(20년 1,089억 원), 당기순이익은 5,212억 원(20년 -2,300억 원)인데요. 부채비율은 18년 1,178.13%에서 감소하여 21년 기준 약 660.63% 수준이지만 아직도 엄청 높은 수준입니다. 21년 기준으로 현금배당금은 없습니다. 참고로 18년에는 1주당 159원 수준이었네요.

 

 

 

대한항공 뉴스, 공시
출처: 네이버 금융

 

대한항공의 주요제품 매출 구성을 보면 유명한 것처럼 항공운송이 96.8%, 항공우주가 4.34%, 호텔사업이 0.99%인 기업인데요. 21년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81% 증가한 7,044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했고, 역대 최대 분기 매출 실적을 낸 화물 사업 매출(2조 1,807억 원)이 수익 개선을 이끌었다고 합니다. 거기에 22년 1분기 영업이익도 연결기준 5,553억 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만큼 좋은 실적을 가지고 있는데요.

주가만큼 큰 모멘텀이 있었던 역시 최근 2월 22일에 공정위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M&A를 조건부 승인했다는 점입니다. 물론, 일부 알짜 노선들을 10년동안 반납하게 됐는데요. 그래서인지, 주가도 공정위 발표 이후에 주가가 약 11% 이상 하락한 상황이긴 합니다. 그렇지만 증권사에서는 장기적으로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줄 거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향후 미국과 EU, 중국과 일본 등 해외 경쟁당국의 결합심사가 중요한 관건이 될 것 같네요.

 

대한항공 목표주가
출처: 네이버 금융

 

22년 최근 3개월 동안 별도로 목표가를 제시한 증권사는 12곳입니다. 전체적으로 투자의견은 매수였지만 중립의견도 1곳 있었는데요. 중립의견은 1월 28일 신한금융투자에서 제시했으며 별도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가장 낮은 목표가는 1월 28일에 발표한 삼성과 2월 23일에 발표한 한국투자의 36,000원이었고 가장 높은 목표가는 1월 26일에 발표한 NH투자의 43,500원입니다. 네이버 투자의견 컨센서스의 목표주가는 40,136원이네요. 22년 3월 7일 기준 27,550원이었기 때문에 최저가나 네이버 목표주가까지는 아직 상승여력은 있어보입니다. 다만, 2월 24일부터 3월 3일까지 5 영업일 동안 기관은 5일을 연속 매도했고 외국인도 4일은 매도하고 있다는 점도 꼭 참고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주식을 공부하면서 발견한 오늘의 기사 소개, 특징주 기업 시리즈(대한항공)에 대해 요약해봤습니다. 대한항공의 경우 항상 리오프닝주에 속하면서 많은 관심을 갖는 기업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에도 항공화물로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기도 한데요. 개인적으로는 장기적으로 보유한다면 좋은 기업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엄청나게 오랜 시간이 필요하겠지만요). 앞으로 러시아 영공 제한으로 반사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그런지와 아시아나와의 M&A가 어떻게 결론이 나는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항공주인만큼 다른 섹터보다 특히 더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 다음 해당 기업에 대해 추가로 공부하고 매매를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것처럼 절대 매매를 추천하는 정보가 아니며 참고하셔서 좋은 투자 기업 발굴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블로그는 여기까지 정리하고, 같이 성공투자, 좋은 투자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좋은 정보를 가지고 같이 공부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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