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염승환 이사님(염블리)의 Pick 라면, 주류주 기업(농심, 하이트진로)

대리만쥬 대리만쥬 2021. 9. 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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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승환 이사님(염블리)의 Pick 라면, 주류주 기업(농심, 하이트진로)

 

안녕하세요, 대리만족의 주린이 김대리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염승환 이사님의 Pick 종목 공시 시리즈(8월 27일 방송) 하나마이크론, 코스모화학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dae-ri.tistory.com/229

 

오늘은 염승환 이사님(염블리)의 Pick 라면, 주류주 관련 기업(9월 1일 방송) 중 2개 농심, 하이트진로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요약해보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개인적인 투자 공부를 위해 콘텐츠를 정리하고, 취합하는 내용이므로 참고로 활용하여 좋은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농심

 

농심 차트(일봉)
출처: 네이버 금융

 

농심의 경우 21년 9월 1일 기준, 302,000원이며 시가총액 1조 8,370억원, 코스피 161위의 기업입니다. 상장주식수는 6,082,642주에 액면가 5,000원이고 네이버 금융의 펀더멘털을 보면 20년 PER는 12.23배, 21년 PER는 17.65배입니다. 참고로 업종 PER는 15.64배네요. 재무제표 요약을 보면 18년부터 21년까지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21년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오는데요. 21년 기준 매출액은 2조 6,109억원, 영업이익 1,043억원, 당기순이익 1,031억원입니다. 부채비율은 18년 33.44%에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해서 21년 기준 32.55% 수준이며 ROE는 4.97%, ROA는 3.72%입니다. 현금배당금은 21년 기준 1주당 4,042원, 현금배당수익률 1.35, 현금배당성향 23.9%입니다.

 

 

 

 

 

 

농심 뉴스, 공시
출처: 네이버 금융

 

농심은 대표적인 식품 기업으로 주요 제품 매출 구성을 보면 라면이 78.97%, 스낵이 15.79%인데요. 2분기의 경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 줄어든 6,479억원, 영업이익은 58.3% 줄어든 173억원입니다. 영업이익이 낮은 이유는 중국 법인의 내수 부진 및 역기저 부담 영향으로 인해 적자 전환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미국과 캐나다 법인은 두 자릿수의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지만 증권사에서는 3분기 영업이익도 9.6%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9월부터 라면 인상 효과가 반영되어 4분기부터 11.6%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기에 만약 투자한다면 최소 4분기까지는 어느 정도 보유할 생각을 해야 할 것 같네요.

 

 

 

염승환 이사님께서는 라면과 주류 업체에 주목할 시점이라고 하는데요. 라면은 최근 오뚜기가 13년 만에 처음 가격을 올렸고, 농심 등도 올림으로서 라면 판가 인상 효과가 실제로 반영되는 건 4분기로 예상하셨습니다. 다만, 곡물 가격 등 원가가 많이 올라서 3분기까지는 실적이 안 좋다고는 하셨는데요. 또한, 작년에 집에만 있다 보니 라면 매출과 해외 매출도 좋았지만 올해는 그 부분이 떨어지기 때문에 3분기까지 역성장이 불가피해서 주가가 빠진 거라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염승환 이사님께서는 결국 숫자는 거짓말하지 않는다며, 라면 판가는 인상됐고 원자재 비용은 떨어졌고 음식료 값은 오르고 나서는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수익성은 내년까지 좋아질 수밖에 없으므로 관심을 가져보라고 하셨습니다.

 

 

 

농심 목표주가
출처: 네이버 금융

 

21년 최근 3개월 동안 목표가를 제시한 증권사는 총 13곳입니다. 전체적으로 투자 의견은 매수였는데요. 가장 낮은 목표가는 7월 20일 이베스트 투자에서 발표한 330,000원이었고 가장 높은 목표가는 8월 23일 NH투자에서 발표한 415,000원이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투자의견 컨센서스 목표주가는 397,167원입니다. 21년 9월 1일 기준 302,000원이기 때문에 평균 목표가인 네이버 목표주가랑 비교해보면 엄청난 상승 여력이 남아있는데요. 거기에 8월 26일부터 9월 1일까지 5 영업일 동안 외국인이 금액은 적지만 4일간 연속으로 순매수하고 있다는 점도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기관은 2일 정도 순매수했네요

 

 

 

2.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 차트(일봉)
출처: 네이버 금융

 

하이트진로의 경우 21년 9월 1일 기준, 33,950원이며 시가총액 2조 3,810억원, 코스피 140위의 기업입니다.  상장주식수는 70,133,611주에 액면가 5,000원이고 네이버 금융의 펀더멘털을 보면 20년 PER는 27.42배, 21년 PER 22.52배입니다. 참고로 업종 PER는 18.45배입니다. 재무제표 요약을 보면 19년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소폭 하락하긴 했지만 18년부터 21년까지 전체적으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21년 기준 매출액 2조 2,824억원, 영업이익은 1,978억원, 당기순이익은 1,055억원입니다. 부채비율은 18년 194.92% 수준에서 소폭 증가하여 21년은 203.52% 수준이고 ROE는 9.62%, ROA는 3.15%입니다. 현금배당금은 20년 기준 1주당 750원, 현금배당수익률 2.35, 현금배당성향 60.43%이고, 21년 기준 1주당 762원에 현금배당수익률 2.29, 현금배당성향 50.68%입니다.

 

 

 

하이트진로 뉴스, 공시
출처: 네이버 금융

 

하이트진로 주요 제품 매출 구성을 보면 소주가 60.4%, 맥주가 32.53%, 생수가 4.28%입니다.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8% 감소한 5,655억원, 영업이익은 21.2% 감소한 426억원입니다. 해외 수출 부문은 확대됐으나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거리두기 강화, 영업시간 제한 등의 여파로 소주 및 맥주의 판매량이 하락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3분기 역시 실적 부진이 불가피하다는 증권사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유안타증권의 경우 3분기 전체 시장에서 맥주는 15%, 소주는 10% 수준의 물량 감소를 예상하면서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한 5,800억원, 영업이익은 34% 감소한 428억원을 이야기했습니다.

 

 

 

염승환 이사님께서는 주류 회사들이 중장기적으로 고민해야 하는 것이 사람들의 주류 문화가 수제 맥주로 많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하이트진로 제품을 잘 선택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 주류 매출이 증가할 수 있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완화가 굉장히 중요한 신호이며, 이미 주가가 많이 낮아진 상황에서 어느 정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나 위드 코로나, 9~10월 미국의 경구형 치료제 임상결과 발표 등 긍정적인 시그널이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들을 긍정적으로 보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미리 투자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합니다. 만약 그렇게 되지 않는다고 해도 백신 접종률은 높아지고 있고, 자영업자의 피해가 있기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지속될 가능성이 낮은 것은 사실이므로 충분히 긍정적으로 봐도 된다고 하시네요.

 

 

 

하이트진로 목표주가
출처: 네이버 금융

 

2021년 최근 3개월 동안 16개의 증권사에서 리포트가 있었는데요, 전체적으로 투자의견은 매수였습니다. 제일 낮은 곳이 8월 17일에 발표한 NH투자의 40,000원이었고 제일 높은 곳은 6월 25일에 발표한 IBK투자의 51,000원이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금융의 투자의견 컨센서스는 45,000원이네요. 21년 9월 1일 기준 33,950원이기 때문에 목표주가만 비교한다면 최저가로도 6,000원 평균가로는 11,000원 정도의 상승여력이 남아있습니다. 더욱 중요한 투자 포인트는 8월 19일부터 9월 1일까지 10 영업일 동안 외국인은 연속으로 순매도하고 있지만, 기관은 9일을 순매수했다는 점도 좋은 포인트인 것 같아요.

 

 

 

 

오늘은 염승환 이사님의 Pick 라면, 주류주 기업 중 2개 기업인 농심, 하이트진로에 대해 공부해봤습니다. 2개 기업의 공통점은 3분기 실적은 좋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4분기에 회복이 기대되기 때문에 추천해주셨다고 생각하는데요. 회복 자체에도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고 농심은 판가 상승 및 원가 하락, 하이트진로는 위드 코로나 등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인한 매출액 상승 등 분명 긍정적인 신호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분명 변수는 존재하고 말씀하신 것처럼 어느 정도 예측이 들어가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4분기까지는 최소 보유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추가로 공부해서 투자 여부를 고민해봐야겠습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것처럼 절대 매매를 추천하는 정보가 아니며 참고하셔서 좋은 투자 기업 발굴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블로그는 여기까지 정리하고, 같이 성공투자, 좋은 투자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좋은 정보를 가지고 같이 공부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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