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MSCI 리벨런싱 편입 예상종목(HMM, 하이브, SKC, 녹십자, 카카오게임즈 등)

대리만쥬 2021. 5. 1. 06:00
반응형

MSCI 리벨런싱 편입 예상종목(HMM, 하이브, SKC, 녹십자, 카카오게임즈 등)

 

안녕하세요, 대리만족의 주린이 김대리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염승환 부장님의 시크릿 주주 시리즈(4월 26일 방송) 아모레퍼시픽과 하나기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MSCI 리밸런싱 편입 예상 종목에 대해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해당 콘텐츠는 개인적인 투자 공부를 위해 콘텐츠를 정리하고, 취합하는 내용이므로 참고로 활용하여 좋은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MSCI란?

 

출처: 위키피디아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의 지수들은 국제적인 자기 자본 포트폴리오들의 성과를 측정하는 벤치마크 지수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MSCI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잘 모르는 곳(한국이나 해외 국가 등)을 투자할 때 해당 정보들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상품으로 1년에 4번 2월, 5월, 8월, 11월마다 좋은 종목은 MSCI에 추가하고, 별로인 종목은 제외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좋아하는 유튜버님에 따르면 MSCI를 통해 한국에 투자하는 자금이 약 60조원이라고도 합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MSCI지수에 편입되면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자금이 유입돼 주가가 상승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출처: YTN

 

MSCI는 4월 말부터 10 거래일 중 무작위로 선택한 하루의 시가총액과 유동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지수 편입 종목을 선정하는데요. 세부 일정은 5월 11일 화요일 MSCI 편입 및 편출 종목을 결정하고 5월 28일 금요일부터 적용이 됩니다.

MSCI 투자법은 과거에 염승환 부장님께서 말씀하셨는데요, MSCI가 발표되어 편입할 때부터 실제 지수에 반영될 때 매도하면 전체적으로 이익을 볼 수 있는 투자법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NH투자증권에 따르면 2007년 이후 MSCI 리뷰일 매수 후 변경일에 매도할 경우 절대 및 상대수익률 평균은 5.3%와 6.3%라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좋아하는 기릿님께서는 2가지 투자 방법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 예상되는 종목을 적은 비중으로 선매수 후 5월 11일(MSCI 발표날) 전에 매도하거나, 편입이 확신된다면 28일 편입날 매도
  • 5월 11일(MSCI 발표날) 매수 후 5월 28일(편입날) 홀딩

 

물론 당연히 절대 수익이 난다라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올해 2월처럼 MSCI에 편입되거나 편출하는 종목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참고로만 보셔야 합니다.

 

편입 예상 기업 편출 예상 기업
HMM 오뚜기
하이브 롯데지주
SKC 한국가스공사
녹십자 삼성카드
카카오게임즈 현대해상
한미사이언스 GS리테일
  케이엠더블유

 

편입 예상 기업으로는 HMM, 하이브, SKC, 녹십자, 카카오게임즈, 한미사이언스입니다. 편출 예상 기업으로는 오뚜기, 롯데지주, 한국가스공사, 삼성카드, 현대해상, GS리테일, 케이엠더블유 입니다. 참고로 NH투자증권에서는 편입 가능성이 높은 종목 중 인덱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종목으로 SKC를 뽑았습니다.

 

그 외에도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지수의 정기 변경 결과는 5월 중 공시되고 6월 10일, 6월 11일 실시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도 같이 참고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21년 5월에 반영되는 MSCI 투자법에 대해 공부해봤습니다. 해당 기법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평균 5~6%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는 기법이므로, 꼭 한 번 공부해보시고 편입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은 같이 공부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사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어떤 기업이 MSCI에 편입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2월 편입/편출 종목 없음) 가능성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적인 매수는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것처럼 절대 매매를 추천하는 정보가 아니며 참고하셔서 좋은 투자 기업 발굴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블로그는 여기까지 정리하고, 같이 성공투자, 좋은 투자 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좋은 정보를 가지고 같이 공부해보겠습니다.

반응형